무료 크로키 사이트 모음 9개



크로키

크로키는 30초, 1분, 3분 등 시간을 정해놓고 대상의 특징을 파악하여 빠르게 스케치를 완성하는 기법을 뜻합니다.

 

소재는 어떤 것도 될 수 있지만 보통 크로키 하면 인체를 그리는 것입니다.

 

크로키 자체가 예술이지만 미술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일 하는 고강도 트레이닝 같은 것이죠.

 

특히 일러스트와 같이 내공이 필요한 분야는 크로키를 얼마나 훈련했는지가 중요합니다.

 

현역 일러스트들도 개인 단련을 위해 하루에 3시간 이상 크로키를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서양처럼 미술에 대해서 많은 유산이 있는 민족은 아니지만 장인 정신하나 만큼은 세계 1등급이라고 할 수 있죠.

 

전문 미술가가 아니더라도 집중력향상이나 심리치료, 명상 등 다양한 목적으로 크로키를 할 수 있는데요.

 

크로키는 원래 실제 모델을 보고 하는게 제일 좋겠으나

 

실제 모델을 섭외해서 그린 다는 것은 미술학도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기에

 

아쉽지만 온라인에서 크로키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크로키 사이트 모음

 

 

온라인 상의 무료 크로키 사이트 들에서는 시간과 주제를 정해놓고 크로키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누드가 나오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18금이고요.

 

제가 예전에 티스토리에 누드 크로키 사이트를 소개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심의 삭제를 당해서 그 후 황당하기도 하고 올리지 않았죠. 블로그에도 좋지 않으니까요.

 

그 때 왜그랬는지 모르겠지만 누드 크로키를 한장 올려서 그런가? 그게 전혀 야하지도 않은 실루엣만 올렸습니다.

 

암튼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이 한국의 심의 삭제 딥빡치는데요.

 

이번에도 검열 당하면 이런 주제의 글은 아예 티스토리에 쓸 수가 없으니 아예 워드프레스로 옮기려고 합니다.

 

크로키는 예술인데 그 정도 표현의 자유도 없으면 여기서는 미술에 대해 더 이상 쓰고 싶지 않네요.

1. Croquis Cafe on Vimeo

구글에서 Croquis Cafe on Vimeo 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비영리단체 Croquis Cafe 의 동영상 서비스가 있습니다.

 

여성, 남성 등 누드 모델이 1명 당 30분 정도의 포즈를 취하는 동영상입니다. 1분짜리, 2분짜리, 5분짜리 이렇게 구성되있습니다.

 

onairvideo.com 웹사이트와 인스타 Croquis Cafe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활발하게 새로운 모델의 영상들을 올려왔는데 유료화로 전환할 생각인지 아니면 vimeo 서버 비용문제인지 상당량의 동영상이 삭제가 되고 웹사이트 자료는 비공개로 전환했는데요. 그래도 아직 100개 이상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느리다면 영상을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2. Line of Action

라인오브액션은 인체, 동물, 손, 발, 표정, 풍경 등 다양한 주제의 크로키를 그릴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주제도 세분화된 양식에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모델들은 평범한 서양 사람들인데 그 점이 이 사이트의 핵심입니다.

 

일반인을 많이 그려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항상 셀럽들 연예인들만 그리다 보니까 실제 대부분의 인간에 대한 미적 감각이 떨어지죠. 보통 사람은 모델들에 비교하여 외모나 체형이 다릅니다. 그걸 외모가 떨어진다고 하기엔 좀 그런데 어쨌든 일반인을 그린 그림이 대중적인 공감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자기들과 비슷하니까요.

 

우월한 외모의 연예인 사진은 워낙 인터넷에 많기 때문에 이런 것을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로 서양사람들 위주인 점은 조금 아쉬운데 가끔 동양인도 나옵니다.

 

전체적으로 골고루 나오는 것 같음(백인, 흑인, 중동, 유럽, 몽골계?, 동양인 등)

크로키-사이트
크로키 사이트

 

첫화면에서 주제를 정한다.

크로키-사이트
크로키 사이트

소주제도 세분화한 선택을 할 수 있다

 

 

Line of Action

Photographer Theo brings us a bundle of 65 stunning new images. "I oiled myself up for these poses as Greek athletes used to do and the result was some pictures with beautiful radiant skin. I know the skin toning is more important for painters, but I hope

line-of-action.com

 

 

3. SketchDaily Reference Site

 

여기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바로 조건을 선택해서 크로키를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기는 사진 퀄리티가 좋고 종류가 많습니다. 모델은 전문 모델로 보이며 대체적으로 백인 위주입니다.

 

고풍스런 1900년대 사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약간 차별의 소지가 있으나 아마 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이 백인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 사이트를 제작한 사람의 취향일 것이라 봅니다.

 

백인 모델들의 인체 비율이 좋기 때문에 그리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벤저스같은 코믹스에서도 모델 비율을 적용하죠.

 

어쨋든 구글 검색에서는 항상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미스테리한 사이트입니다.

 

 

 

SketchDaily Reference Site

 

SketchDaily Reference Site

 

reference.sketchdaily.net

 

 

4. New Masters Academy

유튜브 사이트에서 몇 안되는 크로키 채널입니다.

 

약 25~30분정도 유튜브 영상의 크로키 영상이 있습니다. Croquis Cafe 처럼 사람이 움직이는 영상은 아니고 사진이며 포즈가 바뀌는 시간이 있어서 좋습니다.

 

New Masters Academy - YouTube

 

New Masters Academy

New Masters Academy is an online, subscription-based educational institution for fine artists providing online video lessons, 3d anatomical reference, 15,000+ royalty free art reference images, and more! Visit https:www.NMA.art for more information.

www.youtube.com

이거 말고도 유튜브에 크로키 영상들이 더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 크로키는 일단 유튜브에서 좀 안맞는 컨텐츠라 삭제 당하기 일쑤고 또 모델들의 초상권 등이 걸려있어서 한번 걸어놓으면 그렇게 오래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맘에 드는 영상들, 좀 오래 그리고 싶다는 영상들은 저장해서 개인 소장하시길 바랍니다.

 

5. Quick Poses

주로 인체 포즈를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특이한 것은 전사 (Warrior) 전용 포즈가 있어서 격투기, 코스프레 등 액션 일러스트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진이 많습니다.

 

최근에 약간 사진들이 변경된 부분이 있는데 웹사이트의 운영자는 본업이 바빠서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한다고 합니다.

 

웹사이트 안정성을 위해 몇가지 제한을 했다고 합니다.

 

러시아어 판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러시아 사람이 웹사이트 주인인 것 같습니다.

 

어쨋든 아직도 무료로 사용하기엔 괜찮습니다.

 

크로키-옹박
옹박 형님?

 

Quickposes: pose library for figure & gesture drawing practice

 

 

6. Character Designs

여기도 꽤 오래 유지되고 있는 사이트인데요. 코스프레 등 게임이나 액션 일러스트의 테마가 될만한 사진위주입니다.

 

다양한 포즈와 다각도의 사진들은 그림 공부하기에 딱 좋습니다.

 

 

 

 

Characterdesigns.com

 

Characterdesigns.com

WELCOME TO THE NEW CHARACTERDESIGNS.COM  Here at CharacterDesigns.com we provide resources for anyone from brand new designers to veterans in the industry - references for poses, weapons, monsters, style, and more. Stay tuned as we add more!

www.characterdesigns.com

7. SenshiStock

이 사이트는 포즈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제작자는 일반인인데 CCL 3.0 으로 무료로 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주인장은 열정이 대단한 사람 같습니다. 서양의 애니메이션 덕후, 진정한 팬 이란 이런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포즈를 취한 사진들이 수백 수천장이나 되서 그림 실력을 높이기 좋습니다.

 

이 분이 포즈를 취할 때는 애니나 코믹스 들을 참고했는 듯 합니다. 잘 보면 코믹스 등에서 한번은 등장했을 것 같은 포즈입니다.

 

크로키-센시스톡
센시스톡

 

 

 

SenshiStock™ - SenshiStock Sketch

 

SenshiStock™ - SenshiStock Sketch

SenshiStock Sketch SenshiStock Sketch is a web based app for gesture drawing, figure practice and general sketching. You can change the length of each pose to fit your sketching session, pause for a longer time with a pose, and randomly generate a new pose

senshistock.com

8. Pinterest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검색 사이트입니다.

 

여기는 끝이 없는 크로키 저장소죠.

 

퀄러티와 양에 있어서 끝판왕입니다.

 

 

기본 검색어를 croquis poses models 로 넣고 이미지에 들어가서 그리거나 유사한 핀 더 보기를 활용하면 끝없이 그릴 수 있습니다.

 

단 시간체크는 스스로 해야합니다. 크로키의 핵심은 시간체크입니다.

 

핀터레스트를 쓸 때 시간체크는 타이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로키-핀터레스트
애니메이션 영화 액션 포즈

 

크로키-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고퀄리티다

 

9. 유튜브

유튜브는 사실 크로키하는데 최고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에서는 남자, 여자 인종에 가리지 않고 몸짱들이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피트니스나 요가 유튜버들의 4K 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 활용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1000만 유튜버 아드리엔입니다. 수많은 포즈의 영상들이 4K로 올라와 있습니다. 요가의 특성상 한가지 포즈를 취하고 오랫동안 보여줍니다. 각도도 바꿔서 보여줍니다.

 

모델처럼 9등신 어벤저스 스타일의 체형은 아니지만 요가 강사라 탄탄한 몸의 움직임으로 인체를 공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보통 여성의 근육을 익히는게 쉬운일이 아니고, 시간이 오래걸리는데 요가를 하며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근육의 움직임이 더 잘 보입니다.

 

Breath - A 30 Day Yoga Journey | Yoga With Adriene - YouTube

이 외에 바디빌더 남성들의 유튜브들 운동 유튜브들의 포즈가 다양하기 때문에 크로키에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거나 혹은 고화질로 캡쳐를 해서 자신만의 크로키 자료를 만들어도 됩니다.

 

개인적 이용에 뭐라할 사람은 없겠지만 다만 저작권이 걸려있으니 배포는 허가를 받은 후 해야합니다.

 

물론 아까 SenshiStock 처럼 CCL 3.0이라고 표기해놓은 자료는 재사용 가능합니다.

 

 

I'm Home! 방명록을 씁니다 태그 클라우드를 봅니다 작성자 카테고리 삭제 관리 포스팅하기 수정하기 웹사이트-미사용 이메일 facebook youtube instagram github twitter wordpress